▶ 바이든 때 책정된 40억달러 철회…주지사 “불법 조치에 싸울 것”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잠룡'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고속철 예산 문제로 또다시 충돌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미 교통부가 캘리포니아주의 고속철 지원금으로 책정된 연방 정부 예산을 철회한다고 발표하자 뉴섬 주지사가 강경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17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숀 더피 교통부 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캘리포니아 고속철 자금 지원 철회에 대한 어떤 소송에서도 승소할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전날 교통부는 연방 철도청이 캘리포니아 고속철에 책정된 연방 예산 40억달러(약 5조6천억원)를 지급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통부는 이 프로젝트에 "지난 16년간 약 150억달러(약 20조9천억원)가 투입됐지만, 캘리포니아 고속철도 당국(CHSRA)이 단 한 개의 선로도 놓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더피 장관은 "CHSRA의 부실한 관리와 무능함은 이 철도를 예정대로 완공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했다"며 "이런 헛짓거리는 사라져야 할 때"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루스소셜을 통해 이런 방침을 알리며 "캘리포니아의 재앙적인 낭비로부터 여러분을 해방했다고 발표하게 돼 기쁘다"며 "무능한 주지사 개빈 '뉴스컴'(Newscum·Newsom+Scum)이 주도한 헛짓거리는 납세자들이 수천억달러를 부담하게 했다"고 공격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약속받은 철도는 아직 존재하지 않고 앞으로도 결코 없을 것"이라며 "숀 더피 장관 덕분에 연방 달러 중 한 푼도 이 '뉴스컴'의 사기에 다시는 들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스컴은 트럼프 대통령이 뉴섬 주지사의 성(姓)인 뉴섬(Newsom)과 쓰레기를 의미하는 '스컴'(scum)을 조합해 만들어낸 말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로이터]
뉴섬 주지사는 트럼프 행정부의 이런 발표에 즉각 반발하며 엑스(X·옛 트위터)에 "도널드 트럼프와 숀 더피가 중국에 미래를 넘기면서 또다시 센트럴밸리(캘리포니아)를 버리고 있다"며 "실망하게 해서 미안하지만, 우리는 그렇게 놔두지 않을 것"이라고 썼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런 불법 조치에 맞서 싸울 모든 옵션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캘리포니아 고속철은 샌프란시스코와 로스앤젤레스(LA), 새크라멘토와 샌디에이고를 잇는 2단계 프로젝트로, 총 노선 길이는 1천287㎞에 달한다.
캘리포니아 주민들은 2008년 투표로 이 프로젝트의 예산 100억달러를 처음 승인했다.
당국은 추가 자본 조달을 통해 당초 샌프란시스코-LA 노선을 2020년대까지 330억달러에 완공할 계획이었으나, 공사가 지연되면서 비용이 계속 불어났다.
트럼프 대통령은 2021년 1기 행정부 당시에도 기존에 책정된 9억2천900만달러의 연방 지원 예산을 취소했고, 이는 조 바이든 행정부 들어 복구됐다.
바이든 정부는 이에 더해 40억달러를 연방 지원금으로 편성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뉴섬 주지사는 그동안 이민자 단속 문제 등을 놓고 대립해 왔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잠룡? NO. 잡룡...
노섬은 상습적인 거짓말하면서 돈세탁하여 도적질하는 범죄자다...고속철 예산을 다 도적질하여 엘애이 노숙자 아파트처럼 유닛당 70만불 들여서 변소도 공동으로 써야하는 어처구니 없는 돈세탁 중범죄를 뻔뻔하게.저지르고도 언론에ㅡ나와서 도리어 큰소리친다...미쿡의 정치인덜은 모두 중범죄자들이고 차라리ㅡ깜빵에ㅜ보내는게ㅡ낫다...범죄자들의 천국 인 미쿡.. 한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