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운티 인상안 1일 발효… 기존 9.50%서 9.75%로
▶ 도시별로 인상률 달라… 팜데일 최고 11.25%까지

4월1일부터 LA 카운티의 판매세가 지역별로 0.25%에서 최고 1%까지 올라간다. LA 한인타운 내 마켓 생필품 매대의 모습. [박상혁 기자]
나날이 치솟는 물가 상승으로 한인들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4월 1일부터 LA 카운티 일원에서 판매세(sales tax)가 일제히 인상돼 서민들의 가계비 부담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LA시가 포함된 LA 카운티 전체적으로 적용되는 기본 판매세율은 9.5%에서 9.75%로 0.25% 포인트 올라갔다.
이번 판매세 인상은 2024년 11월 선거에서 통과된 메져 A에 따라 LA 카운티에서 판매되는 상품 1달러당 0.5%의 판매세를 부과해 노숙자 지원 서비스와 저렴한 주택 조례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에 LA 카운티 내 일부 시가 발의한 자체적인 판매세 인상이 더해져, 도시별 상승폭은 0.25~1% 포인트 수준이다. (표 참조)
버뱅크와 아케디아, 가디나, 글렌데일, 놀워크, 패사디나, 사우스 패사디나, 라카냐다, 롱비치, 몬테벨로, 몬트레이팍 등은 10.25%에서 10.5%로 0.25% 포인트 상승했다. 다우니는 10%에서 10.5%로, 샌타모니카는 10.25%에서 10.75%로 0.5% 포인트 인상됐다.
가장 높은 인상폭을 보인 도시는 아테시아, 팜데일 등으로 각각 9.5%에서 10.5%, 10.25%에서 11.25%로 1% 포인트 상승했다. LA 카운티에서 판매세가 가장 높은 팜데일과 LA시의 격차는 1.5%포인트 차이다.
반면 오렌지 카운티와 리버사이드 카운티의 판매세는 7.75%로 변동이 없다. 남가주에서 가장 판매세가 낮은 벤추라 카운티는 7.25%다.
오렌지 카운티에선 일부 도시에서만 판매세가 인상됐다. 한인 업소들이 밀집한 비치 길이 코리아타운으로 지정된 부에나팍은 지난 선거에서 경찰국 인력 확보를 비롯해 시 예산 충당을 위한 발의안 R을 통과시킴에 따라 판매세가 7.75%에서 1% 포인트 오른 8.75%로 변경됐다.
라하브라는 8.25%에서 8.75%로, 실비치가 8.75%에서 9.25%로 모두 0.5% 포인트 인상됐다. 그럼에도 LA 카운티 판매세에 비해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판매세 인상은 소비자와 기업에 영향을 미쳐 상품과 서비스 비용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더욱이 물가 상승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판매세 상승은 서민 경제를 짓누르는 또 하나의 원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노세희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6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이걸 투표해준것덜이 시민덜이니..좀 모자란것덜인지..아니면 또ㅠ투표조작...이젠 엘에이는 투표조작의 도시로 세계에 알려져야한다..
세금 걷어 펑펑쓰고 또 세금 걷는구만.. 그저 죽어나는 건 시민들..
난 이 판매세 라는 자체가 이해가 안간다. 물건을 사주면 그만큼 경제에 도움을 주는 것인데 상을 주기는 커녕 오히려 세금을 걷는다. 이것은 더블 텍스 시스템이다. 내가 이미 연방, 주, 로컬 세금 다 내고 남은 돈으로 물건을 사는것인데 여기에 왜 더 돈을 내나?
거기다 ㄴ도에서 온 요상한 껌씨뇨자를 씨아이에이가 심어서 무제한 자금으로 밀어줘 인도 뭄바이로 만드어 인도ㅠ카스트제도를 엘에이에.심으려고ㅠ하고ㅠ있고 아마ㅜ이걸 전 미쿡에 퍼뜨리려고ㅠ하고ㅠ있다...이제ㅡ미쿡은 모든 나라에서ㅜ이민을 중단시키고ㅠ인도에서 수입해와 제2의 인도흑인 노예 농장을 도입해ㅜ인도ㅠ카스트ㅜ제도로 어처구니ㅜ없는 노예 시회를 만들거다...이제ㅡ엘에이 이름을 뭄바이로 바꾸어라.. 인도에서ㅜ온 껌씨 뇨자를 보면 얼굴이니 똥인지 알수가ㅜ없어ㅜ구역질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판매세ㅜ인상은 엘에이 껌씨덜과 청소부들이ㅡ통과시켰는데..엉뚱한 도람통과 노섬은 왜 말하지? 또ㅠ정신병동에서ㅜ탈출한 쥐새뀌 dkinla가 정신나간 소리구나...엘에이는 이제 끝났다...호텔 청소부덜과 저소득층이 노조를 만들어 전국의 노조돈으루끌어와 시의회를 장악해 이제 세금으로 자기 렌트내놓라니..갊데까지 간 엘에..이젠 멕시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