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화 상원 1인자 매코널
▶ 자서전서 1·6 사태 대해 “내란선동, 탄핵 가능 범죄”

미치 매코널·도널드 트럼프. [로이터]
대선이 이제 11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구원 관계에 있는 연방상원 1인자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거 슬로건인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의미)와 관련, “마가 운동은 완전히 잘못됐다”고 평가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연방상원 원내대표는 출간 예정인 자서전 ‘프라이스 오브 파워’(The Price of Power)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 “우리 당의 이미지와 경쟁 능력에 큰 피해를 줬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24일 CNN과 더힐 등이 전했다.
그는 “트럼프는 다른 사람들처럼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어필하고 있고 (그들에게) 성공한 사람들은 어느 정도 속임수를 썼으며 (경쟁이) 공정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이 스스로를 덜 성공한 것처럼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변명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이어 “불행하게도 공화당원의 절반은 그(트럼프)가 무슨 말을 하든 믿는다”고 비판했다.
매코널 대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임기 말인 2021년 1월 6일 발생한 의사당 폭동 사태와 관련, “내란과 국민의 의사당을 공격하도록 선동하는 것은 탄핵할 수 있는 범죄에 가깝다”면서 “나는 (트럼프 당시) 대통령이 한 일이 탄핵 가능한 범죄인지에 대해서 전혀 갈등이 없었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19년과 2021년 1월 두 차례 민주당 주도의 하원에서 탄핵 소추안이 의결됐으나 연방 상원에서는 부결된 바 있다. 매코널 대표는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 “그다지 똑똑하지 않고 난폭하며 불쾌하다”, “천박하고 나르시시스트”, “성질이 나쁘고 멍청하다”고 말하면서 “그는 사람들이 갖지 않길 바라는 모든 자질을 갖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매코널 대표는 자서전에서 자신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 한 말과 관련, 성명을 통해 “내가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무슨 말을 했든지 간에 그것은 J.D. 밴스나 린지 그레이엄 등 다른 사람이 한 말에 비해서는 아무것도 아니지만, 우리는 지금 같은 팀에 있다”고 말했다고 CNN이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러닝메이트인 밴스 공화당 부통령 후보는 연방상원의원 출마 과정에서 친트럼프로 돌아서기 전에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 “히틀러”, “문화적 헤로인” 등으로 비판하면서 자신에 대해 결코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는 ‘네버 트럼프 가이’라고 말한 바 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1·6 의회 폭동 사태 당시 매코널 대표가 자신을 비판하자 이에 대해 응수하면서 구원 관계가 됐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은 매코널 대표를 상원 수장 자리에서 교체해야 한다고 비판하는 것에서 나아가 자신의 정부에서 연방 노동부 장관으로 일했던 매코널 원내대표의 부인 일레인 차오에 대해서도 인신공격을 반복하기도 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트 지지자들 마가와 2찍들의 유전자 공유설이 사실인가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맞는 말이다. 트럼프 지지 하는 자들 보면 하나같이 배우지 못하고 성공하지 못한 지지리 못사는 부류들이다. 이건 못살던 자들이 공산주의에 빠졌던 것같이 트럼프가 지네들 지위를 향상 시켜줄거라는 요행을 믿는 어리석은 짓이다. 이래서 책을 많이 읽어야한다. 어려서부터 책을 멀리한 자들이 트럼프같은 간사한 속임말에 넘어가기 쉽기 때문이다.
매코넬의 부인이 중국인. 전부 중국에서 떼돈을 벌었지. 이 녀석은 정신착란으로 갑자기 얼어붙어 말도 못해 더이상 재출마도 못하는 퇴물 정치인. 트럼프가 이 녀석 친인척 중국관련 조사를 해야한다니 노심초사. 다들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잔머리를 굴리고. MAGA가 뭐가 나쁜가? 이제껏 중국쪽에 붙어 호가호의 해 미국이 안중에도 없는가?
조지 HW 부시는 트가 대통령이된다면 공화당에선 오랫동안 대통령을 못할거라 말 했는데도 공화당 의원님들의 저질들은 한결같이 트를 지지해 앞으로 공화당 내부에서도 큰 혼란이 올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