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모두가 어느 정도 연루돼…평화 달성 실패 결과”

오바마 전 대통령 [로이터=사진제공]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전쟁과 관련해 "누구의 손도 깨끗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4일 미국 정치매체 더힐에 따르면 오바마 전 대통령은 이날 팟캐스트 '팟 세이브 아메리카'에 출연해 "문제를 해결하려면 모든 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누구의 손도 깨끗하지 않으며 우리 모두가 어느 정도 연루돼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며 "이번 사건을 보면서 '내 재임 기간 이 일을 진전시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었을까'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하마스를 비난하면서 가자지구의 무고한 팔레스타인 민간인들에 대한 안타까움도 표명했다.
그는 "하마스가 한 일은 끔찍하며 어떤 정당화도 할 수 없다"면서 "팔레스타인인들에게 일어나는 일도 참을 수 없는 것이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전날에도 중동 분쟁과 관련해 "우리 모두의 도덕적 심판"이라며 이날과 비슷한 발언을 했다.
그는 전날 오바마재단의 '민주주의 포럼'에서 "이 모든 것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모두를 위한 지속 가능한 평화를 수십년간 달성하지 못한 실패를 배경으로 한다"고 말했다.
또 자신이 말하는 평화에 대해 "이스라엘의 진정한 안보, 이스라엘의 존재 권리 인정, 점령 종식과 팔레스타인인들의 자결권을 기반으로 한 독자 국가 건설 등을 기반으로 한다"고 부연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이 대학살 앞에서 감정에 좌우되지 않기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이제 인정한다"며 "희망을 품기 어렵다. 애도하는 가족과 잔해에서 시신을 꺼내는 장면은 우리에게 도덕적 판단을 강요한다"고 했다.
지난달 7일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으로 1천400명 이상이 숨졌고 이에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섰다.
이스라엘군과 하마스 간 지상전이 격렬해지는 가운데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날까지 팔레스타인인이 9천488명 숨졌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5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Peresitedaily5 밑에 비엉신은 뭐냐? 못배운거 동네방네 티내지말고, 아가리뚝? 손가락절단하고, 동네가서 운동장이나 몇바퀴뛰거라. 음모론을 퍼트리려면 최소한의 배움은 갖고 선동질하거라. 무식하면 지금이라도 책사서 보든가.
정체물명의 또바마.... 동성연애자로서 남자와 결혼하여 아이를 두명 입양하고..이 모든걸 다 비밀로 하고.비밀이 발각돼려니까 살인해서 입막고.. 사탄숭배자에다 식인종일지도 모른다..사탄의ㅜ아들인것같다..상상을 초월하는 사탄주의자..
누구보다 더러운 손을 가진 오바마가 시켜서 중동에서 드론으로 투하한 폭탄 26,171개로 죽은 사람들이 3,797 명입니다. Harvard Political Review - Barack Obama is a war criminal
해법이 어려운 국제정세의 전개로 인하여 걸레같은 저질인간 트럼프가 인기를 얻고 있다. 사악한 전쟁을 벌이는 푸틴, 끔찍한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의 배후인 이란의 알리 하메네이 같은 자들을 제압하기에는 동급인 트럼프가 바이든보다 더 낫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미국의 유권자들이 이런 야만적인 생각을 하기시작한 것이다. 미쉘 오바마가 '그들이 저질로 나올 때, 우린 고급지게 나가자'라고 했던 말이 미국에서도, 국제정세에서도 통하지 않는 야만사회가 되고 있다는 증거다. 미국의 진정한 추락은 이런 경향에서 계속 재확인된다. 안타깝다.
하마스가 1400명 이넘는이스라엘인을 이유없이 살해한 댓가 다. 하마스를 제거하기위해선 더많은 희생이 따를 것이다. 하마스는 왜 무모한 테러짓을 행하나? 얻는 게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