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9일 멕시코 정부를 향해 미국으로의 마약 유입을 차단하라고 경고하자 멕시코 정부는 곧바로 미국에서 멕시코로 들어오는 불법 총기 문제를 꺼내 들었다.
멕시코 정부에 강력한 마약 단속만 요구할 것이 아니라, 미국 정부 역시 총기가 멕시코로 불법 유입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항변이었다. 마약과 총기 밀매 모두 수요와 공급이 맞물려 이뤄지는 것인 만큼 한 국가에만 책임을 지워서는 안 된다는 취지이기도 했다.
미국의 ‘탄탄한’ 수요에 힘입어 멕시코 마약산업이 유지되듯 무기가 필요한 멕시코 마약 카르텔 ‘고객’ 덕분에 미국-멕시코 국경에서의 무기 밀수도 끊이지 않는다. 멕시코에 들어온 총기는 카르텔 간의 다툼, 혹은 민간인을 상대로 한 범죄에 이용된다.
11일 멕시코 일간 라호르나다는 정부 통계를 인용해 지난 10년간 멕시코 마약 카르텔이 미국에서 사들인 불법 무기가 250만 개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1년에 25만 개꼴인데 이 중에는 자동소총과 각종 수류탄 등이 포함돼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미국과 멕시코 간 무기 밀수 실태를 연구하는 데이비드 셔크 미국 샌디에이고대 교수는 라호르나다에 양국의 총기 규제 차이 때문에 이 같은 ‘회색시장’이 자연스럽게 형성됐다고 말한다. 미국에선 총기 구매와 이전이 용이한 반면 멕시코에선 합법적으로 총기를 구매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5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마약을 원하기때문에 남미가 마약을 밀입하는것 아니겠음? 미국에서 마약을 사지않으면 미쳤다고 돈도 못버는데 마약을 목숨걸고 들여오겠음? 미국에서 그 비싼 코케인 사는놈들 다 미국에서 중상류층들. 정계에서 일하는 고관들도 집에가면 코케인이 수두룩. 겉으론 마약전쟁이다 나불대면서 속으론 코케인 거금주고 사다 즐거운 파티. 이게 미국.
총을 사용하는 비디오게임 수출을 중단하면 총기문제는 해결되는거 아닌가요? ㅎㅎ
아니 그래서 국경단속하자는거잔냐.니들 마음대로 왓다 마약팔고 그돈으로 무기사서 유유히 국경넘는깽들.그전엔 국경넘는게 아주 쉬웟자나
미국으로 마약 보내는것은 아무소리 없더니 미국에서 마약 쟁이들이 무기 보내는것은 뭐라하네. 그래서 국경을 막아야 한다는것이다.
코카콜라 햄버거 핫도그 켄터키 후라이 치킨...네 많은이들이 굉장히 좋아하는 음식... 자유 자유섹스 자유로운 말 행동 옷 의식 유행 ..이 또한 미국에서 세계로 퍼저나간 것들이지요 ...이들은 사람들에게 좋은것도 있지만 건강한 몸과 마음을 해치는 일들이 더 많은게 사실 이지요 여기에 총기까지 ...어디까지 갈지 어떤게 좋고 나쁘고를 분간 못하게 된 많 은 것 들...바르게 건강하게 살기가 너무 어려운 요즘 경제사정에 심해지는 차별 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