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조달러 규모 사회간접자본 재건계획 관련 두번째 회의
▶ 펠로시 “트럼프 의회 조사 방해는 은폐 의도”
트럼프 “대통령 조사 집중 민주당과 인프라 논의 못해”

【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2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와의 사회간접자본 재구축 계획 추진 회의를 중도에 그만두고 회의장을 나온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2일 백악관에서 열린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와의 사회간접자본 재구축 계획 추진 회의를 중도에 그만두고 회의장을 나왔다.
회의 시작과 함께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민주당의 조사 추진을 둘러싼 양측의 의견대립이 사회간접자본 정비 플랜 회의를 중단시킨 것이다.
회의는 백악관 국무회의실에서 열렸고, 시작한지 7분만에 종료됐다고 CNBC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밖으로 나온 뒤 로즈가든에서 기자들에게 "나는 회의실로 들어가 슈머 대표와 펠로시 의장에게 사회간접자본 정비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린 이런 상황 아래에서는 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회의는 지난달 30일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가 2조 달러 규모의 예산이 투입될 미국 사회간접자본 재구축 계획에 합의한 데 이어 두번째 만남의 자리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분노를 참지 못하고 회의장을 박차고 나온 것은 펠로시 의장이 이날 오전 트럼프 대통령의 심기를 날카롭게 자극한 발언을 한 데 따른 것이다.
펠로시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해 "우리는 현재 진행 중인 의회의 조사와 관련해 미국 대통령이 보좌진의 의회 증언을 막고, 의회의 자료 제출 요청을 거부함으로써 은폐에 관여돼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로즈가든에서 기자들에게 "나는 은혜를 하지 않는다"고 역설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이 조사를 끝내도록 놔둬라. 우리는 만반의 준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악관 관계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회의에서 민주당 지도부를 향해 "사회간접자본 계획을 논의하고 싶다. 그러나 당신들은 (나에 대한) 조사에 집중하고 있다. 그 일을 마친 뒤에나 우리는 얘기할 수 있다. 회의는 이것으로 끝"이라고 말한 뒤 회의실을 나갔다.
CNBC는 트럼프 대통령이 갑자기 회의실을 뛰쳐나와 로즈가든에서 깜짝 기자회견을 했지만 이는 미리 계획됐던 것 같다고 전했다. 연설할 때 앞에 놓는 독서대가 로즈가든에 준비돼 있었고, 대통령의 로즈가든 성명에 이어 인쇄물이 기자들에게 건네졌기 때문이다.
한편 딕 더빈 민주당 상원 원내총무는 이날 국회의사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백악관에서 있었던 상황을 설명했다.
더빈 총무는 "국무회의실에서 기막힌 일이 있었다. 우리는 모두 초대받았고, 민주당 지도부는 모두 사회간접자본에 관한 회의에 참석해 의자에 앉았다. 대통령이 회의실로 들어왔고, 회의를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회의를 취소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회의 결과는 우리 나라 발전에 차질을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슈머 상원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대통령이 회의에서 보여준 행동은 입이 떡 벌어질 사건"이라고 비난했다.
<뉴시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3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2016년, 정치인답지않은 대통령후보를 도덕이나 양심은 전햐따지지않고, 사업가 대통령후보니, 얼마나 사업수완이 좋을까 기대한다는 무지한 국민에의해 과반수도안되는 표를받았으나, 현세대에서는 아무소용도없는"electoral college"란 방법으로 어거지로 대통령이되고는, 혹시나 나라경제와 미국을, "협상"을 통하여 더 살기좋은나라로 만들어주시지않으실라나(?) 했던 기대를, 헌신짝버리듯 버리며 협상대신 "혐오감""증오""비리의온상"등등을 매일 지겹게버여주시니, 대통령얼굴TV에서 보는게 고역임!!! 협상을 어떻게하는지 전혀모르심!!!
공적인 자리에서 사적인 문제를 걸고서 저렇게 행동하는것 자체가 자격 미달이네요. 세상은 지금 증오로 얼룩져 있는데 트럼프가 임기동안 단 한번도 포용이라는 단어를 쓴적은 없고 이기고 지고만 따지고 사람들의 감정만 격하게 만드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니..이번에는 민주당이든 공화당이든 제발 저런 사람을 뽑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이건 미국민의 모두를 대변하고 모두를 위해 일을 해야 하는게 상식으로 옳은것 같은데 자기 기분에의해 즉흥적으로 일을처리할려하니 정말 못말리는자, ㅈ자격미달 인자, 가짜 대통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