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외신들 선거공작 폭로, 악성 행위 6,700명 증거 발견
▶ 최대 2억4천만명 정보 노출, EU ‘팩트체크’등 차단 주력

지난 1일 독일 에르푸르트 지역에서 극우정당‘독일을 위한 대안(AfD)’의 지지자들이 유럽의회 선거 유세 행진을 하고 있는 모습. 러시아와 연계된 사이버상 악성 행위자들은 AfD의 급부상과 시리아 난민 위기 등을 엮은 가짜 뉴스를 확산시켜 독일 이민정책을 둘러싼 분열을 조장시키려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AP]
이달 23~26일 치러지는 유럽의회 선거에서도 러시아 공작이 먹혀 들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등 러시아가 껄끄럽게 여겼던 주요 서방 지도자들이 선거 이후 위축될 것이라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유럽 인구의 절반가량인 2억 4,000여만명이 러시아에 유리한 결과가 나오도록 하기 위해 온라인상에 퍼뜨려진 정보에 노출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올 정도다. 지난해 말 EU집행위원회가 ‘가짜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다양한 대책을 시행하고 있음에도 불구, 러시아의 선거 개입 시도를 원천 차단하기엔 여전히 충분치 않은 셈이다.
영국 가디언과 워싱턴포스트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온라인 보안업체인 ‘세이프가드사이버’는 최근 펴낸 보고서에서 러시아의 선거 공작을 폭로했다. 올해 3월 1~10일 자체 조사를 진행한 결과, 러시아와 연계된 계정을 가진 사이버 공간의 악성 행위자 6,700명에 대한 증거를 발견했으며 이들의 게시물이 최대 2억4,100만명에게 전달됐을 수 있다는 것이다. EU의 총 인구는 2018년 1월 기준 5억1,260만명에 달한다.
보고서가 전한 러시아발 가짜 뉴스는 거짓 정보가 포함된 이야기를 EU 소속 국가별로, 또는 각 이슈별로 만들어낸 ‘국지적’ 형태였다. 러시아가 표적으로 삼은 특정 정치인을 겨냥한 공격이라는 얘기다. 예컨대 지난 3월 4일 마크롱 대통령이 ‘유럽 르네상스 구상’을 발표했을 당시, 그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는 뉴스를 확산시켰다. 이 역할을 수행한 계정의 활동량은 24시간 이내에 79%나 증가했다.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와 관련해선, 메이 총리의 합의안을 영국 하원이 지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을 두고 특정 방향의 뉴스 생산을 위해 일부 사실을 왜곡했다. 독일에 대해선 시리아 난민 위기, 극우정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의 급부상 등을 엮어 이민 정책에 대한 국내 분란을 조장하는 데 초점을 뒀다.
이러한 거짓 정보들은 주로 특정 텍스트 문구를 골라내도록 프로그래밍된 자동화 봇(bot·로봇 소프트웨어)을 통해 확산됐다. 아울러 악성 봇 탐지 알고리즘을 피해서 복수 계정으로 활동하는 행위자들도 발견됐다. 세이프가드사이버 측은 “러시아와 연결된 게 확실한 트롤 부대(사이버상 여론조작 조직) 및 봇 계정 데이터베이스 50만개 이상을 구축했다”고 보고서에서 설명했다.
이 회사의 공동 설립자인 오타비오 프레이리는 “가짜 뉴스의 급증은 ‘소셜미디어에서의 확산을 멈추기 힘들다’는 사실 때문에 더욱 부추겨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악성 행위자는 선거 인프라 해킹이 곧 (유권자들의) 현실과 사실에 대한 인식을 해킹하는 전술이라고 본다”며 “전자는 방화벽을 사용하면 되지만, 후자는 계속 보호할 수 없다. 보안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U는 러시아의 선거 개입을 막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액션 플랜’을 수립, 가짜 뉴스 대응 예산을 종전 190억유로에서 500억유로로 대폭 늘린 게 대표적이다. 신속한 경보시스템을 도입해 가짜 뉴스를 포착하면 회원국과 EU 기구가 공유토록 했고, 소셜미디어 기업들의 ‘팩트 체크’ 활동도 강화하도록 했다. 줄리언 킹 EU 안보담당 집행위원은 “악성 행위자는 국가(기관)이든, 비(非)국가이든 상관없이 우리의 민주적 절차에 (나쁜) 영향력을 행사하고 간섭하길 꺼리지 않는다”며 “선거의 안전 보장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물론 러시아는 “(선거 결과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 대비한) EU의 희생양 찾기 전략”이라면서 관련 의혹들을 부인하는 입장이다.
<
김정우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프틴을 싸랑하는가짜 대통령 하면 트럼프가 떠오르지요, 현명한 국민은 국민을위해 거짖없이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 믿음직한 정치인이 공무원이 있을때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할때는 국민은 카드라를 더 믿고 따르는 수도 있겠지요. 요즘 돌아가는 미국은 정말 오리무중 국민은 정직하고 믿음직한 자를 잘 선택해야만 이 나라가 부흥하고 서로 서로 평화롭게 행복하게 잘 살수있는 나라가될겁니다. 트럼프는 정말 아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