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2, 제3의 홍명기’를 기대한다 -
한인사회에서 기부를 많이 하는 대표적 인사로 꼽혀온 홍명기 ‘M&L 홍 재단’ 이사장이 또 한 번 통 큰 기부를 했다. 한인사회 숙원사업인 한미박물관 건립을 위해 200만 달러를 쾌척한 것이다. 홍 이사장의 기부로 총 1,100만 달러의 기금이 확보됨으로써 한미박물관 건립 프로젝트는 한층 더 탄력을 받게 됐다.
홍 이사장은 ‘기부왕’ 이라 불릴 정도로 지난 수십년 다양한 단체와 여러 의미있는 기부활동을 벌여왔다. 2년 전 모교인 UCLA에 난치병 연구와 후진 양성에 써달라며 200만 달러를 내놓은 바 있으며 8일 또 다시 모교에 나노 신소재 개발기금으로 25만 달러를 전달했다.
그가 한미박물관을 위해 이번에 쾌척한 200만 달러 그리고 이전에 이미 기부한 56만 달러 등 총 256만 달러는 한인인사가 한인사회를 위해 기부한 액수로는 전례가 없는 거액이다. 그만큼 한인사회가 경제적으로 성장했고 의식 또한 성숙해졌다는 반증이다.
최근 몇 년 사이 한인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뚜렷한 흐름 가운데 하나는 각종 기부의 활성화이다. 한미박물관 건립을 위해 현재까지 조성된 1,100만 달러 역시 상당수 독지가들이 아낌없이 쾌척한 결과이다. 한미박물관 사례가 보여주듯 공익에 눈을 돌리는 한인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는 것은 아주 바람직한 추세이다.
특히 경제적 여력이 있는 부자들의 기부행위는 자신들의 성공이 커뮤니티와 주류사회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인식의 공개적 표현이다. 이민자로서의 성공은 커뮤니티와 절대 무관하지 않다. 성공한 부자들의 이런 건전한 부채감이야 말로 건강한 커뮤니티의 징표라고 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부호들 가운데 많은 이들이 ‘부자들의 책무’라는 명분 아래 자신의 성공을 나누고 사회에 환원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내재된 사회적 모순과 경제적 불평등 속에서도 미국사회가 큰 흔들림 없이 굴러가는 것은 이런 부자들이 보여주는 책임의식과 선행의 힘 덕분이다.
이렇듯 자신이 성취한 성공의 바탕을 되돌아보며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자세가 바로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본질이다.
한인 이민 연륜이 깊어지고 한인사회의 규모가 커지면서 성공신화를 쓰는 한인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억만장자 탄생 소식도 심심치 않게 들린다. 이런 성공에 걸맞은 기부문화가 뿌리를 내릴 때 커뮤니티는 한층 더 균형 잡힌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그런 만큼 한인사회에서도 주류사회 거부들처럼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부자들이 계속 나와야 하겠다.
내년 착공 예정인 한미박물관의 총 예산은 2,000만 달러다. 커뮤니티의 적극적 참여와 열성적인 후원으로 1,100만 달러의 기금이 확보됐지만 우리들이 꿈꾸고 희망하는 박물관을 세우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 더 많은 기금을 모아야 하고 더 치열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하기에 홍 이사장이 이번에 쾌척한 200만 달러는 프로젝트 추진에 액수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큰 동력이자 격려가 되고 있다.
아무쪼록 홍 이사장의 통 큰 기부가 일회성 화제로 머물지 않고 더욱 많은 부자들이 공익과 타인의 처지에 눈을 돌리고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그래서 제2, 제3의 홍명기가 계속 나오게 되기를 기대한다.
번 돈을 쌓아두기만 한다면 그것은 절반의 성공이다. 커뮤니티의 현재와 미래를 위해 아낌없이 나누고 베풀 때 성공은 완성된다. 완벽한 아메리칸 드림의 성취이다. 한인사회에서 이런 성숙한 재력가들이 더 많이 나오기를 바란다. 이런 부자들이 많아질수록 사회는 더욱 풍요롭게 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3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성공한 이민자 사회의 롤모델이네요. 우리 자녀들에게도 알려줄겁니다.
훌륭하신 분이네요. 내가 아는 돈 많은 사람들은 돈을 자긴과 가족에게만 쓰던데 이렇게 좋은데 사용하시니 복 받으실겁니다. 생큐..
노블레스 오블리주! 수많은 인종이 섞여살고 복잡한 이나라가 삐꺽덕 거리는것 같지만 모든사람이 와서 살고 싶어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보이지 않는 선행들을 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기때문일겁니다. 미국이 아름다운 이유중에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