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시는 모든 부동산 개발업자들이 세금 목적으로 손실 보려 했다”

【AP/뉴시스】사진은 트럼프 대통령이 6일 워싱턴 백악관 로즈 가든에 있는 육군사관학교 웨스트 포인트 풋볼팀(West Point football team)책임자에게 트로피를 수여하며 연설 중인 모습.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8일 자신이 1985년부터 1994년까지 10년 동안 부동산 사업에서 10억 달러 이상의 적자를 기록했다는 뉴욕 타임스의 기사는 "아주 부정확하다"고 반박했다고 AP 통신이 보도했다.
자신이 소득 및 납세 자료로서 세무 당국에 보고한 이 같은 적자는 결코 "(실제의) 화폐"가 아니며 자신과 같은 부동산 개발업자들은 그 당시 절세를 위해 "대규모의 대손상각과 감가상각"을 할 수 있는 합법적 자격이 주어졌다고 주장했다.
세금을 덜 내기 위한 장부상의 적자이지 실제 적자가 아니라는 것이며 그런 장부상의 기재도 합법적이라는 말이다.
타임스는 7일 트럼프가 그 시기 연방 세무 당국에 제출한 소득·납세 자료(텍스 리턴스)상의 숫자를 포함해 트럼프에 관한 공식 국세청 과세 문서 출력물을 입수했다면서 내용을 상세히 보도했다. 그러면서 트럼프는 1985년 4610만 달러 등 해당 기간 10년 동안 모두 11억7000만 달러의 사업 적자를 보고했다고 전했다.
미국인은 매해 4월15일까지 그 전 한 해의 모든 소득 및 원천징수와 같은 납세 실적을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직장인 연말정산과 같은 것으로 국세청은 검사 후 보통 3주에서 6주 후 과납 세금을 환급해주거나 추가 추징하는 내용을 통보한다. 이 통보 때문에 납세자가 제출하는 소득및납세 자료에 '리턴'이라는 용어가 붙는다.
2016 대선 당시 자기 자산이 30억 달러에 달한다고 자랑한 트럼프는 워터게이트 이후 정례가 된 대통령후보의 텍스 리턴스 공개를 처음으로 하지 않았다. 국세청이 '감사'를 하고 있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국세청은 1억 명이 넘는 개인이 제출한 텍스 리턴스의 극히 일부를 감사하는데 감사 중인 상황이라도 법적 요건을 갖추면 국세청은 이를 공개해야 한다.
트럼프는 자신의 리턴스가 감사 중이라는 말을 2015년 때부터 계속해와서 민주당은 이를 액면 그대로 믿지 않고 있다. 해서 하원을 장악한 116대 의회가 시작되자마자 국세청(IRS)을 통할하는 재무부에 트럼프의 2013년~2018년 텍스 리턴스 공개를 요구했다. 이에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합법적 요건을 충족하기 못한다면서 트럼프의 개인 정보인 이 문건의 제출을 거부했다.
민주당을 비롯 트럼프 비판자들은 부동산 사업의 귀재로 많은 돈을 벌었다는 트럼프의 주장과는 달리 잇따른 사업 적자로 그간 세금을 한 푼도 내지 않은 '대실패의 사업가' 본색이 탄로나기 때문에 트럼프가 구차하게 감사중이라는 핑게를 대면서 세금 자료를 일체 공개하지 않지 못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품고 있다.
뉴욕 타임스의 7일자 기사는 비록 텍스 리턴스 원본이 아닌 관련 숫자가 적힌 출력물을 바탕으로 했지만 이런 의구심에 한층 힘을 실어주고 있다. 타임스는 1년 전에는 트럼프의 과세년도 2005 텍스 리턴스 사본을 입수해 공개했는데 그때도 적자로 세금을 한 푼 내지 않았다.
텍스 리턴스는 개인소득세에 해당되므로 법인이 아닌 개인을 대상으로 한다. 트럼프는 거대 부동산 사업자지만 절세를 위해 많은 자영업자들처럼 '패스 스루' 부류의 1인 사업체로 보고해 그의 텍스 리턴스를 보면 사업 실적을 파악할 수 있다.
뉴욕 타임스 기사에 대해 트럼프는 "아주 부정확한 가짜뉴스"라고 하면서도 '대손상각' '합법적 절세 수단' 등을 트윗에 동원하고 있다. 이런 트럼프의 용어는 오히려 '10년 중 8년 적자'라는 타임스의 기사에 신빙성을 부여해준다고 할 수 있다.
트럼프는 정말 "세금을 내고 싶어도 사업에서 졸딱 망해 세금 한 푼 내지 못한" 부끄러운 '거래의 둔재'라는 본색이 드러날까봐 자신의 텍스 리턴스를 꽁꽁 숨기는 것인가.
<뉴시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0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치매초기인가 아주 대책없이떠드네..
세금포탈!!! 주위에서 세금포탈해서 전재산 순식간에 날라갔단말 익히 들어왔으니, 이양반도 전재산 내놓고, 도를 닦아야 할듯!!! 자기자신이 세금포탈이였다고 말하고있네! 아마 능력안되 사업실적 마이너스였단말보다 이말이 더 친근한거겠지!!!
트럼프가 잘못한게 있다면,대통령 선거에서 힐러리를 이겼다는것이다
트럼프처럼 무대뽀로 나가는게 미국의 강함을 보여주는거로 생각하면 그건 국민학교 수준의 IQ 라는건데. 그럼 강력한 힘을 보여줬던 히틀러도 맘에 들어하겠네. 결론은 그냥 독재정권을 지향한다는건데 이것도 옛 박정희 향수에서 오는건가?
난 특히 대통령이 혹은 국회의원이 잘 못 하는걸 알면서도 보면서도 한마디도 안하건 못하는 그런 자들은 자기가 사는 나라를 망하게 할수도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특히 유면세를 타고있는 자들이 입을 다물고 있다는게 도저히 이해가 안갑니다, 트럼프같이 인간으론 저질인 대통령이 온갖 거짖말 차별 비웃고 골리고 협박하고...하는데도 입을다문다 이건아니지요.yooops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