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I 매장
REI 장사 엄청 잘했다
재래식 소매업소 몰락세태 속 기록적 영업실적
건물 매장을 갖춘 전통 소매업소들이 온라인 쇼핑에 밀려 입지를 잃어가는 추세를 거스르며 시애틀의 세계적 야외활동 장비 업소인 REI가 기록적 영업실적을 올렸다.
켄트에 본사를 둔 REI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보다 6% 늘어난 27억8,000만달러, 순익은 5.4% 늘어난 4,710만달러, 회원 배당금은 4% 늘어난 2억400만달러를 각각 기록했다고 9일 발표했다. 그해 신규 가입회원도 100만명 이상 늘어나 현재 전체 회원이 1,830만명에 이른다고 REI는 덧붙였다.
지난 1938년 시애틀의 한 식품조합 매장 모퉁이에서 구멍가게 형태로 시작한 REI는 현재 시애틀 다운타운 I-5 고속도로 변의 대형빌딩 매장을 비롯해 린우드와 이사콰에 매장을 두고 있다. 전통 소매상 점포들의 폐업사태 속에 지난 2018년 5개 매장을 신설한 REI는 올해에도 6개를 추가해 총 160개 체인매장을 갖출 예정이다.
양심적 상도의와 투명한 기업운영을 표방하는 REI는 2018년 각종 환경보호 단체 및 비슷한 성격의 비영리기관들에 총 840만달러를 기부했다. 그 전해엔 그보다 약간 많은 880만달러를 사회에 환원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야외장비 업소들의 주 고객층인 젊은이들이 요즘 새 것보다 중고품을 구입하거나 임대해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라며 최첨단 고급 장비나 싸구려 장비를 판매하는 업소들만 버틸 뿐 중간지대는 없다고 설명했다.
REI의 놀라운 영업실적은 아이러니하게도 지난 2월 제리 스트릿츠키 사장 겸 CEO의 전걱적 사임에 뒤이어 발표됐다. 스트릿츠키는 야외장비 업계의 또다른 회사와 ‘개인적 및 상호적 관계’를 맺어왔음이 밝혀져 문제가 되자 사퇴했었다.
<
황양준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이곳에서 등산용품을 구입해 왔는데 무엇보다 직원들의 친절과 신속한 일처리에 아주 만족해 왔읍니다. 가끔 DMV가 이들의 반만 따라왔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헛된 기대도 많이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