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거공유 아파트 ‘코리빙’ 공동시설 함께 사용 주목
나 혼자만을 위한 집이 아닌, 나와 네가 함께 공유하는 주거형태인 이른바 ‘코리빙’(co-living) 아파트들이 LA에 잇따라 들어선다. 자동차, 사무실에 이어 이제는 아파트까지 공유하는 방식이 새로운 주거문화로 정착되면서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한인타운을 포함해 LA 고급 아파트에 대한 대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8일 LA타임스는 뉴욕이 본사인 코리빙 개발업체인 ‘커먼’(Common)이 LA의 ‘프로퍼 개발’(Proper Development)과 손잡고 모두 7개 코리빙 아파트를 건설중에 있다고 보도했다. 2~3년에 걸쳐 진행될 개발 프로젝트는 7동의 아파트에 600개 코리빙 유닛을 건설하는 등 총 1억달러에 달하는 규모다.
코리빙 아파트의 특징은 각 방은 침대와 화장실 등 최소한으로 축소하고 부엌과 거실, 기타 공동시설을 입주자들이 함께 공유하는 새로운 형태의 아파트 주거형태를 말한다.
입주자들은 집주인에게 월세를 내는 것이 아니라 월세 및 각종 관리비 등을 모두 포함해서 전문 업체에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물론 생활에 필요한 가전제품 및 가구 등은 당연히 빌트인이다. 무료 와이파이가 제공되고 공동 사용 공간은 관리업체가 청소를 담당한다.
코리빙 아파트의 최대 장점은 렌트비가 상대적으로 싸다는 것이다. 현재 LA에 건설 중인 7개 코리빙 아파트 중 윌셔 컨트리클럽 인근에 위치한 ‘커먼 멜로즈’의 경우 렌트비는 월 1,300~1,800달러 선이다. 주변 스튜디오형 아파트에 비해 20% 저렴하다는 것이 업체의 설명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오는 11월 완공인 24 유닛의 커먼 멜로즈에 9,000명의 예비 지원자들이 몰렸다고 신문은 전했다.
코리빙 아파트들은 마 비스타, 에코팍, 라치몬트, 플라야 비스타뿐 아니라 한인타운에도 지어질 계획이다.
코리빙 아파트에 입주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밀레니얼 세대다. 커먼이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연봉 수준은 4만~8만달러에 중간나이는 29세로 알려져 있다.
코리빙 아파트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투자금도 급속도로 늘고 있다. 데이팅앱 ‘틴더’의 창업자인 저스틴 매틴은 프로퍼 개발에 2,500만달러를 투자했다.
부동산 시장에서 틈새 시장이라 아직 시장 규모가 작은 편이지만 성장세가 뚜렷하다 보니 업체들도 늘고 있다. LA에서만 해도 프로퍼 개발 이외에도 ‘스타서티’, ‘노드’ 등의 업체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고급화 바람과 함께 치솟는 고가의 아파트 렌트비 부담이 코리빙 아파트의 확산과 함께 사라지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남상욱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사업시작은 좋은 아이디어지만 걱정이되는게 이건물안에서 끔찍한? 사건이라도 발생하면 많은 입주민들의 고통이 이만저만 아닐터인데 이 건물을 짓는 사업자는 선의의 사회에대해 골칫거릴 안겨주는...기사내용이 좀 이상하죠? 부동산 업자에게 뭍지마 투자를 권유하는것같기도하고...
고시원같은
하나 생각하고 둘은 생각 못하는 무경험 루키 부동산쟁이들. 그들은 eviction time 을 맛보기전까지 아무것도 모른다. Accident, crime, violence just waiting to happen on co-living. Good luck!
미꾸라지만 없다면 정말로 누이좋고 매부좋고, 도랑치우고 가재잡고, 마당쓸고 돈줍고, 꿩먹고 알먹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