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힐 여론조사 ‘코언 증언 믿을만하다’ 37%… ‘믿을 수 없다’ 25%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일 2차 북미정상회담 기간을 포함해 지난달 말 사흘간 의회에서 자신의 비리 의혹을 증언한 전 개인 변호사 마이클 코언을 겨냥, "이전에 볼 수 없었던 규모의 위증을 저질렀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계정에 한꺼번에 5개의 트윗을 올려 지난달 27일 TV로 중계된 코언의 하원 감독개혁위원회 청문회 증언에 대해 "사기적이고 부정직한 진술"이라며 "말도 안 된다"고 깎아내렸다.
이어 그는 "2년간의 러시아 공모 사건은 허물어졌다"며 '공모는 없었다'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또 이로 인해 민주당이 자신의 재정 상태와 과거 이뤄진 모든 거래를 살펴보겠다고 나선 것이며 부정직한 코언의 뒤를 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러시아의 2016년 미 대선 개입과 트럼프 대통령의 국외 금융 이해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광범위한 신규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지난달 밝혔다. 민주당이 주도하는 하원은 6일 정보위에서 코언의 추가 증언을 듣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언이 자신을 호의적으로 평가한 책의 출간을 작년 준비했다는 보도와 관련해선 "책은 그의 가짜 증언과 정반대"라며 의회 증언은 "거짓말"이라고 거듭 말했다.
그는 "부패하고 불법적으로 야기된 마녀사냥을 끝내야 할 때다. 실제 범죄가 저질러진 다른 쪽을 살펴보기 시작할 시간"이라며 "공화당은 충분히 오랫동안 학대를 당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트윗에 대해 "코언의 신빙성을 공격하려 했다"고 평가했다.
12년간 트럼프 대통령과 일하며 그의 '해결사'이자 '충복'이었다가 등을 돌린 코언은 지난달 26∼28일 상·하원 청문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불법행위 의혹을 증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베트남에서 정상회담을 준비하던 중에도 비난 트윗을 올리는 등 민감하게 반응했다.
한편, 미국 의회 전문매체 더힐은 여론조사결과를 인용해 코언의 증언이 믿을만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비율이 40%에 못 미친다고 전했다.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일까지 더힐과 해리스X가 함께 한 여론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37%가 코언의 증언을 신뢰할 수 있다고 답했으며, 25%는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아직 의견을 정하지 않았다고 답한 응답자의 비율은 39%에 달했다.
코언의 증언이 믿을만하다는 응답자의 비율이 그 반대보다 높게 나왔지만, 전체적인 결과는 세간의 시선을 끄는 코언의 등장이 정치적 게임 체인저(game-changer) 즉, 상황의 전개를 완전히 바꿔놓을 만한 일은 되지 않는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더힐은 평가했다.
이번 설문은 미국 유권자 996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표본오차는 ±3.11%포인트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더러운 자.. 한때 그를 위해 일했었으면 싫어도 더러워도 배신하지 말아야 한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 하는거다. 이제 누가 그를 믿고 변호를 맡기겠나? 아무도 신뢰하지 않을 것 이다.
정치에대해모르는것들 쓸데없이나대지들말거라.조용히들살아라!
코언이 지가 만든 무덤에 들어가는중. 왜, 민주당 시키는데로 행동과 말을 하고있기에 시민들이 믿지 않는다.
아랫분 "아니땐 굴뚝에 연기날까" 속담이 있죠. 어떻게 러시아 스캔들이 있지도 않다고 확신하죠? 트럼프 일가족이 러시아 고위 간부들이랑 만난 사진, 영상, 증언, 통화기록등이 있는데. 어떻게 FBI 보다 더 많이 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