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멕시코ㆍ중국은 폐쇄 안됐는데 매우 실망…미 노동자 보호할것” 트윗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미국 최대의 자동차 기업인 제너럴 모터스(GM)가 북미지역 공장의 대규모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한 지 하루 만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GM에 대해 "모든 보조금 삭감을 검토하고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제너럴 모터스와 그들의 CEO 메리 배라가 오하이오, 미시간과 메릴랜드에서 공장을 폐쇄하기로 한 것에 매우 실망했다"며 "멕시코와 중국에서는 아무것도 폐쇄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제너럴 모터스를 구했다. 그리고 이게 우리가 받는 감사(THANKS)"라며 "전기차를 포함한 GM의 모든 보조금을 삭감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미국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왔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미국이 GM을 구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미 정부가 GM에 대규모 구제금융을 지원했던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고 AP통신과 AFP통신 등 외신은 전했다.
이번 구조조정 지역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승리에 결정적 역할을 한 이른바 '경합주'(Swing States)이자 쇠락한 공장지대를 일컫는 미 북동부의 '러스트벨트'에 속하는 오하이오주 로즈타운 공장과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햄트램크 공장 등이 포함됐다.
GM은 북미 사업장에서 인력 감축과 공장 폐쇄 등 대규모 구조조정에 나선다고 전날 발표했다. 북미 5곳과 해외 2곳 등 7곳의 공장 가동 중단에 나서고 북미에서 최대 1만4천명의 인력을 줄이는 방안이다.
GM은 이를 통해 내년 말까지 약 60억 달러(약 6조7천740억 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자율주행차와 전기차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겠다는 포석이다. 이번 구조조정은 금융위기에 따른 2009년 GM의 파산 위기 이후 최대 규모로 전해졌다.

[AP=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7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자동차 같은 제조업은 경쟁력이 너무 없기때문에 어떠한 혜택을 주어도 결국은 해외로 공장이전을 하려 할겁니다. 대통령도 정치를 해야 하니 끝없이 강온책을 기업에게 제시하겠지만 기업이야 다양한 방법으로 대응하면서 시간 가기만 기다릴겁니다.
지금 트럼프가 화가난건 그동안 여론에 밀려서 중국으로의 공장이전을 못한 GM이 미국내 본사규모 축소를해서 중국으로의 이전할 명분으로 이용 하려는 꼼수를 부리니 화가난거임. 문제는 GM의 경우 미국에서 계속 사업을 하게될 경우 차한대 팔때 대부분의 수익이 노조의 복지수익으로 들어가는 기형적인 비용구조때문에 무슨짓을 해도 단기치유일뿐 원천적으로는 개선될수가 없다는것. 중국으로 가면 인건비만 싼게 아니라 노조에 빼앗길 비용의 일부분만 중국정부에 바치고나면 지금보다 월등히 많은 이윤을 남길수 있다는것. 대신 일자리를 중국에 빼앗긴 미국은 망하는거고. 결국 미국의 철밥통 노조가 이런문제의 근원임
감원하고 폐쇠해서 비용절감, 구조조정을 해서 회사가 좀 산다고 하자. 그러면 그 실직자들과 가족들은 무슨 돈으로 GM차를 사나? 미국경제를 살려야 활성화가 되지않나?
기업이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해서 인건비지출을 막는다고하지만 인구는 증가하는데 자리잡을 곳이 자동화체재로 간다면 나중엔 일자리 경쟁률이 어마하겟네여
기업이야 사람 줄이고 자동화하고 돈되는일만 하지요. 자동차 공장은 요즘은 로봇이 전부 다해서 사람도 별로 필요없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