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자녀가 감기에 걸려서 목을 긁는 깊은 기침을 하거나, 목소리까지 컬컬하면 엄마의 마음은 편치 못하다. 하지만 사실 감기는 흔한 질환이다. 어린이 목기침 감기 완화법을 살펴본다.
▶충분히 쉬게 한다.
소아과 전문의들은 어린 자녀가 감기에 걸리면 먼저 푹 쉬게 하고, 수분을 충분히 공급할 것을 권한다. 물이나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면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 현상을완화시키는데 도움된다.
또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게 해주면 목감기 증상 완화에도 좋다. 따뜻한 물이나 꿀과 레몬을 곁들인 차,아이스바, 닭 국물요리 등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 위주로 수분을충분히 공급해 준다. 한 연구에 따르면 꿀 한 스푼이 어린이 기침 증상 완화에 시판 기침약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1세 이하 영아에게는 꿀은 먹이지 않는다.
▶가습기를 이용한다.
건조한 실내공기는 감기 바이러스가 이동하기 쉽고, 증상 완화에도 좋지 않다.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빨래를 실내에 걸어 둔다. 적절한 수분과 따뜻한 공기는 목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된다.
▶오버-더-카운터 감기약을 사용할때는 각별히 주의한다.
오버-더-카운터 감기약도 꼭 소아과 주치의와 상담한다. 또 용량이나사용법을 숙지해야 한다.
충혈 완화제로 코 막힘에 쓰이는아프린(Afrin)은 6세 이상부터 사용할수 있다. 네오-시네프린(Neo-Synephrine)은 FDA에서 12세부터 사용을 허가한 바 있다. 두 가지 모두 2~3일 이상은 사용하지 않는다.
거담제(expectorant)와 항히스타민제가 섞여 있는 약이나 혹은 기침 거담제(cough expectorant)와 기침 억제제(cough suppressant)가 섞여 있는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대개 감기약에는 해열제인 아세트아미노펜이 포함돼 있는 경우가 많아,아세트아미노펜을 과잉 투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한방에서는 도라지, 감초, 생강, 오미자, 대추, 모과, 배 등을 기침과 가래해소에 도움되는 음식으로 추천하고있다.
도라지와 감초를 섞어서 달여 마시거나, 생강과 대추를 함께 끓여 마시는 것도 좋다.
▶코를 자주 풀게 도와준다.
점액을 제거하고 호흡을 용이할 수있게 돕는다.
혼자서 코를 풀기가 어려운 영아는콧물 흡입기를 사용한다.
<
정이온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