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덕 감독 베니스 황금사자상
손연재 올림픽 성공적 데뷔
애니팡 개발 이정웅씨 스타로
흑룡의 해 2012년, 국내에 뜬 별 중 으뜸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일 것이 다. 대선에서 51.6%의 지지로 국내 최 초의‘ 여성 대통령’‘ 과반수 득표 대통 령’ 등 수많은 수식어를 달게 됐지만,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를 지지했던 48%의 유권자들을 껴안아야 하는 과 제도 동시에 안게 됐다.
대중문화계에선 가수 싸이를 빼놓 을 수 없다.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유 튜브에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조 회수 10억건을 돌파하며 명실상부한 ‘월드스타’로 떠올랐다. 2005년 유튜브 개설 이후 10억뷰 돌파는 처음이다. 한 국 가수로는 최초로 미국 빌보드의 메 인 차트에서 7주 연속 2위를 기록했으 며‘, 디지털 송’ 부문에선 6주 연속 1위 라는 업적을 남겼다.
영화계에선 김기덕 감독이 영화‘ 피 에타’로 제69회 베니스 국제영화제에 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며 최고의 감 독에 올랐다. 그의 수상은 저예산 영화 연출, 대기업 스크린 독과점에 항의하 는 등 국내 평단에서 곱지 않은 시선 을 받던 ‘비주류의 반란’으로 꼽힐 만 큼 큰 성과였다. 방송가에선‘ 해를 품 은 달’의 배우 김수현과 ‘착한 남자’의 송중기가 단연 돋보였다.
스포츠계는 런던올림픽 체조 금메 달리스트 양학선 선수가 주목도 1위였 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무릎을 편 채로 1,080도로 회전하는 이른바‘ 양1’ 기술 을 선보인 주인공이다. 첫 올림픽 출전 에 한국 선수로는 최초로 5위에 당당 히 이름을 올린 ‘국민여동생’ 손연재 선수도‘ 올림픽 스타’로 이름을 올렸다.
산업계는 스마트폰의 해였다. 출시 70여일만에 2,000만명이 다운로드를 받는 기록을 세운 ‘애니팡’ 열풍은 개 발자 이정웅 선데이토즈 대표를 스타 로 만들었다. 올해 가입자가 7,000만명 을 돌파한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의 김범수 이사회 의장도 주목 받았다.
해외에선 새로운 지도자들의 등장이 이어졌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했고, 중국도 시진핑이 공 산당 총서기와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으 로 공식 등극했다. 이집트도 처음으로 치러진 민주선거에서 무슬림 형제단의 무함마드 무르시 후보가 64%의 지지 를 얻어 대통령으로 선출됐다.
여성들의 용기도 박수를 받았다. 11 세 때인 2009년 BBC 방송에 파키스탄 탈레반의 잔혹행위를 폭로하며 여성의 인권상황을 고발했던 10대 여성 인권 가 말랄라 유사프자이는 최근 보브 래 이 캐나다 자유당 총재 권한대행에 의 해 2013년 노벨평화상 후보로까지 추 천됐다.
러시아의 여성 펑크록 그룹 푸시 라 이엇도‘ 뜬 별’이다. 2월 크렘린궁 인근 의 정교회 사원 제단에 올라 장기 집 권에 도전한 블라디미르 푸틴 당시 대 선 후보를 신랄하게 비난하는 공연을 펼쳤다. 멤버 5명 중 2명은 복역 중이 고, 팝스타 마돈나 등 유명 인사들과 팬들은 이들에게 열렬한 지지를 보내 기도 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