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론’ 은행대출 거부 업주에 최고 45만달러 저리로 ‘SBA 익스프레스’ 세금기록 담보 없어도 작은 금액 대출 ‘SBA 504’ 저개발 지역 건물 대상 최고 500만달러 융자
▶ 새로워진 LA시 비즈니스 융자 프로그램
LA시가 한인 등 스몰비즈니스 비율이 높은 커뮤니티를 상대로 새로운 SBA 대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LA시 비즈니스 소스센터의 SBA 대출 한인담당 이인권 컨설턴트(왼쪽에서 두 번째)가 직원들과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LA시가 자영업자나 중소기업을 위한 스몰비즈니스(SBA) 대출 프로그램을 대폭 정비해 새롭게 실시한다. LA시의 새로운 SBA 대출은 세금기록이 부실해 시중은행 융자가 어렵거나 담보가 없는 스몰비지니스 사업자에게도 적극적으로 대출을 해주는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어 사업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한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LA시는 올해 초 SBA 대출 등 스몰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비즈니스 소스센터’ (LABSC)를 출범시키고 영어가 불편하거나 정보가 부족한 한인들을 위해 한인타운을 포함하는 센트럴 지역 오피스에는 한인 담당자를 배치했다. 또 아시안 경제개발 비영리 단체인 PACE를 통해 SBA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ABSC에서 제공하는 SBA 프로그램 가운데 한인 스몰비즈에 도움이 되는 대출을 정리했다.
▲낮은 이자율의 ‘LA 시티론’
LA 시티론은 LA 내에 위치한 시정부가 발행한 사업 라이선스를 갖고 있는 스몰비즈니스를 대상으로 한다. LA 시티론은 시중은행의 SBA 대출 기준에 미달되는 사업체를 우선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대출을 신청할 때 2개의 일반 은행으로부터 융자를 거부당한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LA 시티론은 5만~45만달러까지 7년 만기로 대출이 가능하며 이자율도 일반 SBA보다 낮아 현재 3.95% 고정이다.
이 대출은 사업장비 및 설비, 인벤토리 확장을 위한 운영자금을 대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지난 2년의 세금기록이 있고 신용이 양호해야 한다. 대출 담보로는 건물이나 주택 등 부동산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사업체 재산목록을 제시하면 된다. LABSC의 한인 대출을 담당하는 이인권 비즈니스 컨설턴트는 “LA 시티론은 시중 은행의 대출기준에 약간 미달되는 한인들이 신청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고용창출과 경제성장이 시티론의 목적이기 때문에 제조업이나 IT 업종은 세금기록이 없는 신규 업체도 신청해 볼만 하다”고 밝혔다.
▲ ‘SBA 익스프레스 대출’
SBA 익스프레스 대출은 5,000~5만달러까지 급한 사업운영 자금을 무담보로 대출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시중은행에서는 거의 중단한 소액 SBA 대출을 LA시가 제공하는 것이다. 무담보 대출인 만큼 이자율은 7~8%로 약간 높은 편이지만 대출 액수가 낮기 때문에 월 페이먼트 부담이 없고 세금기록을 요구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SBA 익스프레스 대출은 개인 신용 점수가 650점 이상이어야 하며 대출 승인을 48시간 안에 알 수 있다. 융자기간은 10년 만기이다. 이 컨설턴트는 “크레딧이 좋고 사업운영도 잘 되지만 납세기록 등 서류상으로 대출기준이 미흡한 사업자들이 이용할 만한 대출”이라고 강조했다.
▲ ‘SBA 504 대출’
SBA 504 대출은 건물 융자 프로그램이다. 센서스 통계에서 저개발지역으로 분류된 곳의 사업체 건물을 구입하거나 보수할 때 낮은 이자로 30년 만기 장기대출을 받을 수 있다. 대출은 50만~500만달러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처음 3년 동안은 이자만 상환하고 처음 7년은 이자율도 고정이다. 시정부가 제공하는 대출인 만큼 일반 은행의 건물 담보 대출과 비교하면 이자율이 매우 낮은 것이 장점이다.
한인타운에 위치한 대부분의 사업체는 저개발지역에 해당되기 때문에 주유소나 세차장 구입을 원하는 사업자들은 SBA 504 대출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단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개인 신용점수가 680점 이상이어야 한다.
이 컨설턴트는 “많은 한인 스몰비즈니스 오너들이 납세와 개인 신용 기록이 완벽하지 않은 것을 미리 걱정해 SBA 대출이 전혀 불가능할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LA시의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사업운영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적극적으로 대출 신청을 고려해 보라고 당부했다.
LABSC는 융자 신청을 원하는 한인들이 연락하면 직접 사업장으로 찾아가 상담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문의: LA시 SBA 대출 한인담당 이인권 컨설턴트 (213)989-3220
<김연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