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무릎은 남성보다 더 느슨하고 전반적으로 구조가 약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취약하고 인대 파열 가능성이 높다. 무릎은 근육, 인대, 반달관절(연골)이 부착 되어 있어서 무거운 하중을 견딜 만큼 강하고 이동성이 있다. 그러나 지지 뒤틀림에 취약하다. 더욱이 더 큰 원인은 비만이다. 초과된 무게가 연골을 짓누르기 때문이다.
무릎은 젊은 사람에게도 쉽게 통증이 올 수 있는 부위이다. 근력만큼 유연성도 중요하다. 발목, 무릎, 골반, 허리 등의 관절들을 가동범위 내에서 부드럽게 항상 움직여 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시작자세>
한발로 서서 다른 발은 매직서클 위에 올려놓는다. 팔은 지니자세를 한다. 양 옆으로 펴서 중심을 잡아도 좋고 편한 자세를 취한다. 숨을 들이쉰다. 숨을 내쉰다. 매직서클을 천천히 아래로 누른다. 숨을 들이쉬면서 시작자세로 돌아간다.
쉬워 보이지만 무척 어려운 동작이다.
균형과 조절의 능력이 생겨나고, 무릎과 발목의 안정성이 생긴다. 서 있는 다리는 부드럽게 유지한다. 양쪽 8회에서 10회씩 반복한다.
<이연경, 퍼포밍 아트 스튜디오 (213)814-9988>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