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은 미국 의회가 지정한 여성의 달(Women’s History Month)이다. 1987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25년째를 맞고 있는 3월 한 달 동안 중부 뉴저지에서 각종 기념행사가 거행된다. 올해 여성의 달 주제는 ‘여성 교육과 인권 신장 (Woman’s Education, Woman’s Empowerment)’ 이다.
중서부 뉴저지 대표적인 한인 거주지에 인접해 있는 가톨릭계 사립대학 콜드웰 칼리지 영문학과에서는 여성의 달을 맞아 3월 19일 저명한 여류 시인이자 인근 만클레어 스테이트 칼리지 석좌 교수인 캐롤 스톤 교수의 강연과 시낭송회를 대학 강당 웨스터벨트 홀에서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연다. 입장료는 무료이나 예약을 해야한다. 자세한 일정과 예약은 이메일 aself@caldwell.edu 이나 전화 973-618-3607로 하면 된다.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네트워크인 시스터스 네트워크 중부 뉴저지 지부가 여성의 달을 맞이하여 지역 비즈니스 여성들의 만남의 자리를 갖는다. 3월 24일(토)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아침 겸 점심을 먹으며 네트워킹을 하는 자리이다. 여성 사업가의 취약점으로 늘 지적되는 네트워킹을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논의를 하는 것이 이 행사의 목적이다.
또 이날 행사의 스폰서인 어피니티 페더럴 크레딧 은행에서는 두 번째 여성 사업가의 취약점 재원 마련에 대한 1대 1 상담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 워크샵에서는 정부에 신청할 수 있는 그랜트 소개도 있다. 주소는 Affinity Federal Credit Union Corporate Center 73 Mountainview Boulevard, Basking Ridge, New Jersey 07920이다. 입장료는 35달러로 남성의 참석도 환영한다. 자세한 문의는 전화 908-227-2396 로 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한인들도 많이 거주하는 유니언 카운티 오피스에서는 3월 7일부터 4월 13일까지 타운 홀 프리홀더의 갤러리에서 뉴저지 여성의 역사적 여정이라는 주제로 무료 전시회를 연다. 주소는 Freeholders Gallery 6th Floor Administration Building, Elizabeth이다. 자세한 문의는 전화 (908) 558-2550로 하면 된다.
이 전시회에서는 뉴저지 여성 참정권 역사와 여성들이 겪은 고통에 대한 사진과 역사적 문서를 전시할 예정이다. 여성 참정권은 뉴저지의 경우 미국 헌법 태동 당시인 1776년에 재산 보유자에 한해 남성과 마찬가지로 허용되었다. 오히려 1807년에 이르러 여성, 외국인, 유색인종, 흑인
(women, aliens...persons of color, or negroes)은 투표를 할 수 없다는 새 법이 생긴 후 국회에서 여성 참정권을 인정한 1919년까지 투표를 할 수 없었다. 1789년 제창된 미국 헌법에 명시되어있는 국민의 기본권인 참정권을 인정하지 않았다는 것은 바로 여성을 국민으로 인정 하지 않았다는 논리와 상통한다.
전통적인 남성우월주의 사회에서 이민 온 한인남성들이 미국 사회에 대해 여성 위주라고 볼멘 투정을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미국 역사에서 여성 인권은 차별에 반대하여 오랜기간 투쟁하여 쟁취한 사실을 지적하며 3월 여성의 달을 기념해야 할 것이다. <서영민 지국장>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