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낫소변호사협 주택차압 법률상담 클리닉
▶ 법원 컨퍼런스 대동...한인에 통역 제공도
변호사, 판사, 법률학자와 법학도들로 구성된 비영리단체 낫소변호사협회(NCBA: Nassau County Bar Association)는 1899년 설립 이후 법률 자문이 필요한 다양한 계층에게 무료 법률자문 서비스를 해온 단체이다.
의학계에 소크라테스 선언문이 있듯이 법조계에는 ‘Pro Bono Publico’ (통상적으로 ‘Pro Bono’로 통용된다. 라틴어로 ‘For the Public Good’)라는 윤리의식이 있다. 사회봉사차원의 무료법률서비스라는 의미로 많은 변호사 등 법조계인사들이 Pro Bono를 실천하기 위해 여러 곳에서 봉사하고 있다. 이 단체의 이사인 미스 게일 디 버그(Ms. Gale D. Berg) 변호사를 만나
본다.
“기본적으로 모든 분야의 법률자문 서비스를 무료제공 한다. 저소득층을 위한 무료법률 서비스인 ‘Nassau Suffolk Law Service’ 와는 달리 수입에 대한 제한 없이 모든 사람에게 무료 자문 서비스가 제공된다. 2008년 리먼 사태이후 무차별 주택차압사태가 일어나고 2009년부터 주택차압 악몽에 시달리는 주택소유주를 위한 주택차압법률상담 크리닉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한다.
또한 ‘대부분 은행으로부터 차압통지서를 받으면 당장 집을 비워야 하는 줄 알고 당황하는 주택소유주들이 많다. 절대 당황하지 말고 주택소유주로써의 관련법규에 따른 권리를 인지하고 은행의 차압요구에 대해 변호사등과 상담 후 적절히 대처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
낫소변호사협회는 주택차압법률상담 클리닉에 변호사뿐 아니라 연방주택국(HUD)이 인증한 ‘Housing counselor’가 변호사와 함께 은행의 차압요구에 대한 적절한 대처방법을 무료로 자문하고 있다. 그녀는 특히 “무료로 자문을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은행차압에 처한 많은 주택소유자들이 채무탕감서비스업체 (특히 인터넷으로 광고 하고 사업 하는)들의 사기행각에 피해를 입은
사례를 많이 보았다“며 안타까워했다.
또한 은행에서 차압을 진행하려면 법원에서 ‘Mandatory Modification Conference’를 가져야하는데 종종 이 컨퍼런스에는 은행측 변호사만 출두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 컨퍼런스가 진행되는 법원에 ‘Nassau County Bar Association’이 써있는 책상이나 법원 사무실에 문의하면 법원에 파견된 낫소변호사협회의 변호사가 무료로 즉석에서 이 컨퍼런스에 대동해 준다.
그녀는 또 “낫소변호사협회에서는 협회에서 제공하는 많은 무료혜택을 한인들에게 알리려고 노력 했으나 한인들의 이용은 거의 없다. 언어소통에 문제가 있는 분들을 위하여 한인변호사의 통역이나 상담도 제공되니 보다 많은 한인동포들이 이용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택차압관련 법률자문상담은 오는 14일과 12월12일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진행하며 꼭 사전예약해야 한다. 이 날짜가 아니더라도 언제든 상담을 신청할 수 있으며 주택차압 외에도 개인파산, 노인관련법, 가정법 등 법률관련 모든 상담이 가능하다. 낫소변호사협회는 낫소법원 인근 15th & West Streets, Mineola, NY 11501 전화 516-747-4070 이며 ‘Language line service’를 제공하므로 한국어로 문의해도 통역을 통해 문의 가능하다.
웹사이트: www.nassaubar.org 이다. 이밖에도 모든 법률자문을 통해 적절한 변호사를 소개시켜주는 변호사 추천 서비스도 제공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