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철학(커네티컷 한의원 원장)
성인 한사람을 구성하는 몸 세포를 모두 분해하여 60억 인구에 나눠준다면 한사람당 1만개씩 줄 수 있다. 세포는 크기가 너무 작아서 현미경으로 천배나 확대해야 보인다. 그러나 세포 하나 하나가 하는 일은 너무 복잡해서 어마 어마한 화학공장을 능가한다. 우리가 먹고, 마시고, 끊임없이 호흡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몸을 구성하는 세포에게 연료와 식량을 공급하는 행위인 것이다.
세포는 산소와 영양분을 흡수하여 살아가면서 자기복제를 하는 과정에서 독소와 노폐물을 쏟아낸다. 이산화탄소, 요산, 질소 등은 몸속에서 빨리 빨리 배설되어야할 노폐물이다. 신진대사의 결과로 생성되는 이런 독소와 노폐물은 호흡, 땀, 배변, 소변을 통하여 체외로 나간다. 몸이 해독되는 것이다. 호흡, 땀, 배변, 소변은 해독의 마지막 단계인 결과물이지만 이런 것들이 이루어지는 곳은 폐,위, 간, 창자, 콩팥, 방광이다. 이런 기관들의 기능이 약화되면 몸속의 정화작용인 해독이 잘 안되어 여러가지 불유쾌한 증세가 생긴다.
신물 트림, 복부팽만, 앨러지, 변비, 우울증, 설사, 잦은방귀, 두통, 피로감, 가슴이 뜨끔거림, 기침, 체중증가, 피부 트러블 등이 해독이 잘 안될 때 나타나는 증세들이다. 물론 이런 증세들이 특정질병과 관련되어있는지, 몸의 해독작용 기능저하로 오는 일시적인 증세인지는 전문가의 판단이 필요하다.
동양의학에서 건강의 개념은 균형이다. 기(에너지)와 혈액의 균형, 양과 음의 균형, 장기와 장기의 균형, 상체와 하체의 균형 등을 중시한다. (만약에 이런 균형들이 깨어지면 특유의 증세들이나타난다. 복부팽만, 신물트림, 피로감, 소화불량, 우울한 기분 등은 간과 비, 위장간의 불균형에서 올 수 있는 전형적인 예다.)오행론을 응용하면 간은 비, 위장과 목극토의 관계이므로 간의 넘치는 간섭을 줄이기 위해 목의 목인 대돈을 사한다. 심장과 비, 위장은 어미와 자식의 관계인 화생토의 사이이므로 이번엔 어미 되는 심장의 화의화인 소부를 보한다. 그리고 비, 위장 자신의 기력을 높이기 위해 토의토인 태백을 보한다.
마지막으로 음장기에 활력을 주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내관에 자침한다. 이렇게 단 네 개의 경혈에 침술을 시행했을 때 나타나는 효과는 드라마틱하다. 신진대사로 인하여 몸안에 생기는 독소와 노폐물은 제기능을 발휘하는 건강한 장기의 역할로 제거된다. 미국여성들은 침술을 응용한 해독(Detoxification) 패키지에 관심이 많다.자동차 튠업으로 성능을 업그레이드 하듯이 침술을 응용하여 몸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려는 것이다. 혹 우리 자신은 몸에 대하여 전혀 관심을 갖지않을지라도 몸은 묵묵히, 쉼없이 자신을
해독시켜 나간다.그러므로 스스로 몸속에 독을 넣지 않는 것은 우리 스스로 우리 몸에 지키는 최소한의 예의다. 금연과 절주가 필요한 이유다. 마약은 물론 말할 것도 없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