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지난해 내셔널 지오그래픽이 캐나다의 설원에서 포착한 북극곰이 어린 곰을 잡아먹는 충격적인 동영상을 공개했다. 총 3분 13초 길이의 이 동영상에은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지난해 캐나다의 한 설원에서 촬영한 것이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식량을 구하기 힘들어진 곰이 어린 곰을 잡아 먹는 경우가 있다고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설명했다. (사진출처: 데일리메일) 2016.02.26. 2016-02-28
새 하얀 설원 위를 달리는 세 마리의 북극곰.
평화로운 이 모습은 사실 수컷 북극곰 한 마리가 암컷곰과 새끼곰을 좇는 장면이다. 배 고픈 곰이 아기 곰을 잡아먹기 위해서다.
2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지난해 내셔널 지오그래픽이 캐나다의 설원에서 포착한 이 충격적인 동영상을 공개했다. 총 3분 13초 길이의 이 동영상에는 1분여 가량 이 북극곰 세 마리가 등장한다.
화면 가득 펼쳐진 설원 위 왼편으로 자그마한 새끼곰이 엄마곰을 따라 열심히 달린다.
화면 오른편에서는 덩치가 큰 곰 한 마리가 이 새끼와 엄마곰을 향해 성큼성큼 달려온다. 낯선 수컷 곰을 피해 필사적으로 달리는 엄마곰과 새끼곰의 모습에는 다급함이 그대로 드러난다.
엄마곰은 더 빨리 뛸 수 있지만 작은 체구의 새끼곰 때문에 좀처럼 속도를 못낸다. 엄마곰을 뒤따라 뛰는 새끼곰에게는 작은 물 웅덩이도 큰 장애물처럼 보인다.
덩치가 큰 곰은 그들을 거의 따라 잡는다. 엄마곰은 뒤따라 오는 새끼곰을 확인하고는, 멈춰서더니 새끼를 앞세우고 뒤쫓아 오는 곰을 저지한다.
그러나 곰은 새끼곰에게 돌진하고, 결국 새끼는 이 곰에게 잡힌다. 엄마곰은 곁에서 이 곰을 몸으로 밀치는 등 육탄공세를 벌이며 필사적으로 말리지만 소용이 없다. 결국 곰 입에 새끼곰이 축 늘어진 채 대롱대롱 매달려 있다.
곰은 새끼곰을 설원에 눕히고는 이내 코를 파묻는다. 새끼곰을 먹는 것이다. 그 모습을 지켜보는 엄마곰은 안절부절 못하며 그 자리에서 왔다갔다 한다.
북극곰이 어린 곰을 잡아 먹는 '충격적'인 이 장면은, 그러나 북극곰 세계에서는 종종 발생하는 일이라고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설명했다. 그 이유는 '먹이 부족' 때문이다. 여름에는 북극곰이 가장 좋아하는 바다표범이 바다로 나가고 없어, 북극곰은 배고픔에 시달린다.
이때 새끼가 있는 암컷 북극곰은 배고픔을 견디며 새끼를 돌보지만, 수컷 북극곰은 배고픔을 참지 못하고 어린 곰을 잡아 먹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새끼를 빼앗긴 어미곰의 충격은 대단히 크다고 데일리메일은 설명했다.
게다가 지구 온난화로 인해 북극곰의 서식지 및 먹이가 감소한 것도 이같은 현상에 한 몫하고 있다고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설명했다.
"북극곰이 식량이 부족하면 새끼를 잡아 먹는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것은 정말 충격적이었다"고 이 장면을 촬영한 동식물학자 제니퍼 킹슬리는 말했다.
그러나 새끼를 잡아먹는 동물은 북극곰 뿐만은 아니다. 하마, 도룡뇽, 인도산 곰 등도 먹이가 부족하면 새끼를 잡아먹는다.
이 동영상은 다음 주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dailymail.co.uk/sciencetech/article-3464689/Shocking-video-shows-male-polar-bear-chasing-EATING-cub-scientists-say-climate-change-blame.html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