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
▶ ■ 2016년 ‘악몽 시나리오’ 10
IS가 이라크 송유관 파괴에 나서고 원유가가 100달러로 치솟는다면? 영국이 끝내 EU에서 탈퇴하고 그 여파로 스코틀랜드를 비롯한 유럽 각 지역의 분리주의 운동이 다시 불붙는다면? 경제난,난민사태, 테러 등으로 불안하고 힘겨운 한 해를 보냈지만 새해전망도 그리 밝지 않다. 블룸버그 비즈니스가 내년에 발생할 수도 있는‘ 악몽의 시나리오’ 후보 10개를 선정했다.
▲시나리오 1: 유가 폭등
IS가 대대적인 석유시설 공격에 나서고, 베네수엘라에서 쿠데타가발생한다. 석유 재고분 덕분에 세계경제가 한동안은 버티겠지만,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증산 실패로 결국 유가는 100달러까지 치솟는다. 연준은 금리인상을 멈추지만 중국은 경제 불황으로 빠져든다.
▲시나리오 2: 영국의 EU 탈퇴
영국이 6월에 실시한 국민투표에서 EU 탈퇴를 결정한다. 캐머런 총리는 사임하고, 영국 경제는 불황에 빠져들며 스코틀랜드의 독립 주민투표 방침에 증시는 폭락한다.
▲시나리오 3: 사이버 공격에 세계 금융체제 마비
러시아, 이란의 해커들의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감행해 세계 금융시스템이 마비된다. 인출제한 사태가 빚어지고 금리인상에 급제동이걸린다. 달러화는 급락, 부동산과 금값은 치솟는다.
▲시나리오 4: 반이민 열풍에 EU 정치위기
테러공격이 연쇄적으로 일어나고 난민 대량유입 사태까지 겹쳐 EU28개 회원국 전반에 정치위기가 발생한다. 메르켈 독일 총리가 사임하고, 그리스는 유로권에서 탈퇴한다.
▲시나리오 5: 중국 경제의 추락과 군부 득세
중국 경제가 공식통계보다 나쁜 상태인 것으로 드러나고 일자리요구 폭동이 발생하자 중국은 남중국해에서 긴장 수위를 높인다. 아시아 증시가 폭락하며 원유 수입가가 폭등한다.
▲시나리오 6: 이스라엘의 이란 핵시설 공격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을 공격한다. 중동의 동요는 더욱 커지고미 대선은 극우파 후보에게 유리해지며, 이란 핵협정은 붕괴한다. 유가와 금값이 치솟는다.
▲시나리오 7: 푸틴, 시리아 해결사로 부각
푸틴 대통령이 시리아의 권력이양을 성사시켜 오바마 대통령을 제치고 시리아문제 해결사로 떠오른다. 서구로의 난민홍수가 멈추고, 푸틴은 중동에서 발판을 마련한다.
▲시나리오 8: 기후변화 가속화
기록적인 고온이 계속될 경우 동남아 산불이 증가하고 캘리포니아,호주 등은 가뭄피해가 확대된다. 유럽에서도 여름 고온으로 농작물피해가 심해진다.
▲시나리오 9: 남미, 잃어버린 10년
지우마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이 탄핵 당해 정정불안이 극에 달한다. 베네수엘라에선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군대를 동원하는 등남미 국가들이 정치혼란과 경제난에 시달린다.
▲시나리오 1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힐러리 클린턴이 예상치 못하게 경선에서 탈락하고 트럼프가 공화당의 대선후보로 나서 11월 선거에서 승리한다. 세제, 이민문제에 대한 강경정책과 군사력의 확대계획을 추진해 나갈 것을 재확인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